캠핑아웃도어 주식회사 김정환 대표
캠핑아웃도어 주식회사 김정환 대표
“캠핑그리고 아웃도어 사업으로 인생 2막을 그리다”
'두툼한 배낭과 습기로 눅눅한 텐트 야영은 노(NO)!, 별 다섯 개짜리 특급 텐트에서 휴가를'
  • 최수민 기자
  • 승인 2017.12.27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캠핑아웃도어 주식회사 김정환 대표

여행은 때로 행복한 도망일 때 있어라. 음음음, 소리 내어 포도주를 음미하듯, 눈감고 바라보는 향기일 때 있어라. 숨죽인 채 들어보는 침묵일 때 있어라. -김재진 作, 「여행은 때로」

최근 우리나라도 전국 1900개 캠핑장에 캠핑인구 600만 명 시대로 접어들면서 캠핑문화의 럭셔리한 진화가 눈에 띄고 있다. 젊음이 한밑천인 청년들끼리, 또는 이색 데이트를 경험하고픈 연인과 안정이 필요한 30대 부부, 하루 정도는 누구의 방해도 없이 지내고 싶은 CEO 등 휴식과 재미가 필요한 모두가 그의 주 고객층이다. ‘화려하다’는 뜻과 ‘glamorous’와 ‘야영’이라는 뜻의 ‘camping’의 합성어로 갖출 것 다 갖추고 지내는 고급 럭셔리 ‘글램핑’. 강변이나 바닷가, 숲에서 즐기는 글램핑은 일반적인 캠핑과 크게 다르지 않은 것처럼 보이지만 텐트 내부를 들여다 보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이를 위해 뜨거운 청춘으로 글램핑 사업에 도전장을 내민 캠핑아웃도어 주식회사 김정환 대표. 그리고 김 대표와 대한캠핑협회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인 ‘생존의 법칙’. 초중고생을 대상으로 체험학습과 대학생,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팀파워 프로그램으로 일반적인 캠핑이나 글램핑이 아닌 새로운 컨텐츠를 만들어 새로운 장르를 개척하고 있다. 김 대표는 “여행은 본인이 왜 떠나려고 하는지 알아야 한다. 휴식이 목적이라면 글램핑을 따라올 만한 게 없다”고 전했다. 이어 “오랜 친구 같은 동료들이 있어 든든하다. 누구 하나 없으면 안 되는 직원들의 땀과 열정으로 일을 하고 있다“며 ”각자의 위치에서 다양한 역할을 해내며 많은 고객들이 즐거워하길 바라는 마음만큼은 똑같이 안은 채 최고의 서비스를 만들어 낸다“고 밝혔다. 자연 속 새로운 귀족야영 현장에서의 2시간, 캠핑아웃도어 주식회사 김정환 대표를 찾아 행복한 도망 길을 나섰다. <편집자 주>

 

1. 사업을 시작하게 된 이유

점차 세분화 되고 다양화되는 아웃도어 시장에서 점점 커지는 캠핑인구에 발맞춰 글램핑컨텐츠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2. 기존 본업은

특이하게도 저는 옷가게, 술집, 청도대행업, 레저스포츠등등 많은 일을 했었고 하고 있지만 본업은 래프팅업체도 아닌 ‘래프팅 가이드’라고 생각합니다.

항상 새로운 손님 즉 패들러와 패들러를 이끌고 안전하고 재미있는 급류여행을 하는 가이드

3시간 남짓 서로 수많은 피드백을 하며 힘을 합쳐 모험을 하는 가이드가 제 천직이며 본업이라고 생각합니다.

3. 김정환 대표가 말하는 ‘글램핑 즐기는 법’ 이 있다면

글램핑 뿐만 아니라 아웃도어의 전반적인 즐기는 법이 있다면 아웃도어 즉 문밖에서 일어나는 일은 그 누구도 예측하지 못합니다.

한가지 예를 들면 일기예보와는 달리 그날 비가 내립니다.

같은날 방문해 해주신 수많은 사람들의 반응은 정말 너무 다르죠

비가 오니 너무 분위기가 좋다고 느끼시는 분들과 비가 와서 불편하다고 느끼시는 분들 비가오면 불편한건 사실입니다. 비에 대한 취향의 차이도 있습니다. 하지만 ‘비와서 불편하다’ 라고 생각하시고 하루를 보내는 것과 ‘비가 와서 분위기 좋다’ 라고 생각하시고 하루를 보내는 건 엄청난 차이가 있죠. 저는 이런 부분을 능동적 긍정마인드라 칭하고 있습니다.

4. 글램핑 사업을 하면서 어려움은 없었는지

태풍이나 돌풍 집중호우 등의 천재지변이 가장 힘들었습니다. 글램핑을 시작한 지난 2012년도부터 슈퍼태풍의 직접적인 영향은 없었지만 중간 중간에 간접영향과 돌풍 집중호우 등은 최대의 난관이었습니다.

지금은 5년 동안의 데이터로 어느 정도 대처를 할 수 있는 노하우가 생겨서 잘 극복해 나가기 위한 힘이 되고 있습니다.

5. 나만의 영업방식이 있다면

영업방식은 많죠 저희는 온라인 중심으로 대전 이남에 집중적으로 홍보를 하고 있고 동의보감촌 지점을 오픈하면서 서울쪽으로 그 노출영역을 확대 해나가고 있습니다.

블로그마케팅과 포털 노출 SNS 바이럴등 등 수많은 온라인 광고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결국 제일 중요한건 방문 하신 분들의 입소문이죠.

해마다 소개로 전화주신 분들의 비율이 높아지고 재방문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캠핑을 하기 위한 글램핑이 아닌 글램핑을 와서 무엇을 할지

더 나아가 글램핑을 와서 우리와 함께 무엇을 할지에 항상 포커스를 두고 있습니다.

그 이상은 영업 비밀이기에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6. 생존의 법칙이란 어떤 프로그램인가요

스토리텔링을 하자면 어느 한 그룹이 여행 중 비행기추락으로 무인도에 불시착을 했습니다. 이들은 생존을 하기 위해 집을 짓고 불을 피우고 물을 만들고 음식물을 구해야 하며 때로는 부상자의 치료를 하며 땟목으로 배를 만들어 무인도에서 탈출 하는 모험이 가득한 새로운 컨텐츠입니다.

단순히 즐기기 위함이 아닌 기본적인 응급처치, 과학적인 이해와 경험을 통한 이해를 모두 통합하여 수상안전 사고와 지진 등 만일에 사태에 대응할 수 있는 교육적인 프로그램입니다.

7. 향후 계획은 어떤가요

캠핑아웃도어 주식회사는 금년 2호점 동의보감촌 숲속야영장을 새로이 오픈 하면서 자체 제작한 트윈돔 텐트라는 독특한 구조의 텐트를 특허등록중에 있습니다.

이용하기 편리한 텐트 뿐아니라 관리하기 편리한 텐트죠. 내년 5월에는 3,4,5호 가맹점이 동시에 오픈을 합니다. 각 지역 마다 열심히 준비를 해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