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어, 금어기 해제 맞아 햇전어 출하 시작
전어, 금어기 해제 맞아 햇전어 출하 시작
싱싱한 햇전어의 유혹, “사천에서 맛보세요”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0.07.15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어사진 (사진제공=사천시청)
전어사진 (사진제공=사천시청)

7월 16일 전어의 고장 사천에 올해의 첫 전어(錢魚)가 찾아온다. 5월 1일부터 7월 15일까지 수산자원의 보호·육성을 위해 설정된 전어 금어기가 해제 되면서이다.

사천의 여름철 대표 먹거리로 유명한 햇전어는 뼈와 육질이 연하고 부드러운 식감이 일품이며, 특히 전어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두뇌발달은 물론 성인병 예방에도 탁월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처럼 영양만점 전어의 산 고장인 삼천포 앞바다는 특히나 바닷물의 흐름이 빠르고 먹이생물이 풍부해 전어의 육질이 쫄깃하고 맛있기로 유명하다.

사천시는 올해도 당초 오는 24일부터 4일간 사천시 삼천포항 자연산 전어축제를 개최할 계획이었지만 코로나19의 지역사회 확산 방지를 위해 축제개최를 취소했다.

사천 소재 횟집 코로나19 방역 활동 (사진제공=사천시청)
사천 소재 횟집 코로나19 방역 활동 (사진제공=사천시청)

15일로 전어 금어기가 해제되고 자연산 전어가 출하를 시작함에 따라 사천시와 지역 상인회는 삼천포항 햇전어를 맛보기 위해 사천을 찾아오는 방문객들이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하게 전어를 즐길 수 있도록 음식점 내·외부의 주기적 방역, 종사자 마스크 착용 지도 등 생활방역 수칙을 준수하면서 자연산 햇전어를 선보이기 위한 손님맞이 준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와 관련, 사천시 및 지역 상인회 관계자는 “매년 사천시 삼천포항의 전어 맛을 잊지 않고 찾는 방문객들에게 감사하다”며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다중이 밀집하는 전어축제 등 각종 행사는 부득이 취소됐지만 철저한 시설 소독과 종사자 마스크 착용 등 코로나19 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청정 사천으로 햇전어 맛보러 많이 방문해 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