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교육도시 진주, 미래인재 육성과 시민 평생교육 선제적 지원
[기획] 교육도시 진주, 미래인재 육성과 시민 평생교육 선제적 지원
시 예산 3% 이상 교육 지원예산 점진적 확대
충무공동 어린이 독서문화 공간‘혁신어린이도서관’개관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0.06.30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진주시청
사진제공=진주시청

진주시는 모든 시민이 평생교육을 통해 행복을 추구하고 자아를 발전시킬 수 있는 교육환경 조성과 다양한 분야에 있어 교육기회를 제공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를 위해 평생학습센터에서는 미래인재 육성과 청소년 학습지원, 안정적인 노후 생활을 도와줄 취미․여가 활동 지원, 기술‧자격 교육 및 교양 프로그램 운영, 지식의 요람인 도서관 환경조성 등 평생교육 서비스 제공에 힘쓰고 있다. 특히 수요자 중심의 눈높이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 교육의 만족도를 높이고 폭넓은 배움의 장을 통해 시민이 행복한 삶을 추구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 다양한 분야 인재 발굴 위한 ‘미래세대 행복기금’ 조성

시는 2019년부터 학업 성적 및 예체능 분야의 재능이 우수하거나 생계가 어려운 가정의 학생을 지원할 장학금 재원 마련을 위해 ‘진주시 미래세대 행복기금 조성’ 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으며 현재까지 243억 원의 기금을 적립했다.

시는 2019년부터 2022년까지 4년간 시 출연금과 민간 출연금 등 기금 500억 원을 조성해 적립된 기금에서 발생하는 이자 수입을 활용해 관내 초․중․고교 및 대학생을 대상으로 학업과 예․체능 등 다양한 분야의 재능을 가진 인재를 발굴하는데 장학금을 사용할 계획이다.

특히 시는 2020년까지 적립된 기금에서 발생하는 이자를 활용해 2021년 초 미래세대 행복기금 조성의 기본사업인 장학금 지급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기금의 운용과 다양한 분야의 인재를 발굴․양성할 계획이다.

▶ 유치원 간식비 지원으로 아이들 영양의 균형 개선

시는 유치원생에게 제공되는 간식의 질을 높여 균형 잡힌 성장을 돕기 위해 지난해 3월부터 유치원 간식비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원대상은 관내 공립 및 사립유치원 53개 원 유치원생으로 원아 당 월 1만 원의 간식비를 보조해 주고 있다. 올해 3월 기준 유치원생 4417명이 대상이며 9개월 분 간식비 3억9800만 원을 지원했다. 11월에는 나머지 3개월 분 3억 3300만 원을 추가로 지원할 계획이다.

▶ 중‧고등학교 신입생 교복구입비 지원

학부모의 자녀 교육비 부담 경감과 교육의 공공성 실현을 위해 지난해부터 중․고등학교 신입생을 대상으로 교복구입비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개인별 지원 금액은 동·하복비를 포함해 30만 원이다. 타 법령 등에 따라 교복 구입비를 지원받는 학생은 지원액을 공제한 금액으로 지급된다. 지급대상은 진주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교복을 입는 관내 및 관외 지역 중·고등학교에 입학한 신입생과 전입한 1학년생이다.

시는 올해 중․고등학생 7300여 명을 대상으로 21억 원의 예산을 확보했으며, 6월 학교 등교수업 시작에 따라 접수된 신청서 검토 후 일정별 차례대로 지원할 계획이다.

▶ 창의적 미래인재 육성기관 미래인재센터, 미래인재 키우기에 앞장

진주시 미래인재센터는 새로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 나갈 인재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미래인재 양성, 자기 주도 학습, 외국어학습, 온라인공부방, 진로진학 설계, 복합인성교육’ 등 6개 분야에 27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미래인재센터 방문이 어려운 초·중·고 학생뿐 아니라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해 온라인 공부방을 운영해 1:1, 1:2 원어민 화상영어(저소득 청소년은 진주시에서 100% 지원, 일반 청소년은 50% 지원)와 초·중등 온라인 학습방을 무료로 지원함으로써 교육 소외계층이 없도록 기초학습과 글로벌 인재양성에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또 교육경쟁력을 높이고, 우수 인재를 배출하고자 지난해 3월부터 입시전담정보센터를 구축해 대입정보가 부족한 학생과 학부모들을 위해 진학 전문 교사 8명이 1:1 맞춤형 상담을 시행하고 있다.

▶ 청소년의 잠재적 역량 개발을 위한 청소년수련관 운영

‘진주시청소년수련관’에서는 동아리 활동, 문화 체험, 체육 활동의 3개 분야에 23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주요 프로그램은 리더십 교육, 찾아가는 청소년 문화 활동, 학교‧기관 연계체험, 지역 간 청소년문화교류활동, 암벽 등반교실, 청소년 3:3 농구대회 등이 있다.

특히 청소년 방과 후 아카데미는 돌봄이 필요한 청소년을 위해 학습지원, 특기 적성 개발, 주말체험 활동, 급식, 상담, 귀가 지원 등의 종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

진주시 종합사회복지관은 60세 이상 노인 3960명을 대상으로 복지관 이용자들의 욕구에 맞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주요 사업으로 종합사회복지관 본관, 상평 분관, 상락원, 청락원에서 한글 교실을 비롯한 건전한 여가․취미 활동을 위한 85개의 프로그램과 노인들의 급식 서비스 제공을 위해 경로 식당을 운영(1일 970여 명)하고 있다.

올해 하반기부터는 이용자 서비스 제공 확대를 위해 복지관 이용자를 주 대상으로 주 1회 10가구에 저소득 밑반찬 지원 사업을 시행하고, 요보호 대상자를 발굴해 사례관리 등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으로 폭넓은 배움의 기회 제공

능력개발원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지난 4월 20일부터 국학 기공 등 13개 과목을 우선 온라인 개강을 시작했다. 지난 5월 25일부터 한식조리기능사 등 30여 개 과목을 추가로 개강해 40여 개 과목 800여 명의 수강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6월 15일부터는 상반기 교육을 대면 교육으로 전환해 8월 7일까지 총 8주간의 강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오는 7월 6일부터 7월 31일까지는 61개 과목에 1326명에 대해 수강생을 모집해 8월 24일부터 12월 11일까지 16주간 진행되는 하반기 교육도 진행할 예정이다.

■ 충무공동 어린이 독서문화 공간 ‘혁신어린이도서관’ 개관

진주시 충무공동 진주종합경기장 내 260㎡의 면적에 ‘혁신어린이도서관’이 올해 8월경 개관한다.

시는 지난 3월 종합경기장 내에 어린이도서관 운영 검토를 거쳐 도서 구입 및 리모델링 예산을 확보해 개관을 준비했다. 도서관 내에는 3만5000여 권의 책이 소장될 계획이며, 유아 자료실, 어린이자료실, 영어코너 공간이 조성된다.

혁신도시 내 도서관 운영을 통해 도서관 이용을 활성화하고 시민들의 독서문화 확산과 문화공간으로서 기능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