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민미디어센터, 2020 경남영화학교 수강생 모집
진주시민미디어센터, 2020 경남영화학교 수강생 모집
영화 연출·촬영·사운드부터 영화연기까지 배울 수 있어
지난 22일부터 내달 5일까지, 이메일 통한 모집…전 강좌 무료 진행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0.06.29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시민미디어센터 제공
진주시민미디어센터 제공

영화교육에 목말라있는 경남 지역의 영화인들과 시민들을 위한 한줄기 단비가 내린다.

진주시민미디어센터는 2020 경남 영화학교는 지난해보다 올해 한층 더 탄탄해진 커리큘럼으로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29일 밝혔다.

지난해는 영화제작의 전 과정을 훑어보는 교육이 진행됐다면 올해는 ▲연출 ▲촬영 등 영화 제작의 핵심이 되는 부분들에 집중하는 교육이 진행될 예정이다.

지난 22일부터 수강생 모집을 시작해 내달 3일까지 전공부문을 접수를 받고, 워크숍 부문은 내달 5일 일요일까지 접수 받으며, 전공부문의 경우 내달 6일 2차 면접을 거친 후 최종 수강생을 발표한다.

이번 강의는 영화진흥위원회의 지원사업인 지역영화 네트워크 허브 지원사업으로 진행되며 전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다.

2020 경남영화학교는 지난해의 아쉬운 점을 보완하기 위해 전공 부문과 워크숍 부문으로 나눠 수강생을 모집하며, 이는 대상에 맞게 수업을 진행하여 성과를 높이기 위함이다. 전공 부문은 실제 영화제작을 하고 있는 지역 영화인이나 예비 영화인들에게 역량을 키울 있는 수업이며, 워크숍 부문은 영화인뿐만 아니라 ‘단편영화 시나리오 작성과 영화 연기에 관심 있는 지역민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수업이다.

전공 부문은 연출 전공, 촬영 전공, 사운드 전공으로 나뉘고 각 전공마다 6명씩 수강생을 모집한다. 각 전공마다 약 10회차씩 수업을 진행하며 전공 공통 과목도 수강해야 한다.

연출 전공 수업은 한국영화아카데미에서 영화연출을 전공한 배종대 감독과 ▲앵커 ▲프레스 등 경남지역에서 꾸준히 영화를 제작하고 있는 최정민 감독이 맡았다. 영상문법을 이해하는 과정부터 실제 영화제작 과정에서 감독의 역할까지 교육한다.

촬영 전공 수업은 한국영화아카데미의 촬영을 전공한 김수빈 감독과 한국예술종합대학교의 촬영을 전공하고 지난해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촬영상을 수상한 김길자 감독이 맡았다. 빛과 조명 이론적인 부분부터 실습과정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과정 중에 실제로 초단편 영화를 촬영해보는 수업도 계획 돼 있다.

사운드 전공 수업은 미디액트의 녹음실 실장인 표용수 감독과 서울예술대학교 영화과 음향 전공을 한 최지영 감독이 맡았다. 두 감독은 지난해 경남영화학교에도 강사진으로 참여했었고 수강생들의 만족도가 높았던 강사이기도 하다. 영상에서의 음향에 대해 배우고 동시녹음 실습, 후반작업 실습 등의 커리큘럼으로 수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워크숍 부문은 영화 연기 워크숍과 단편영화 시나리오 워크숍 두 가지가 열린다. 영화연기 워크숍은 ▲잔칫날을 연출한 김록경 감독 겸 배우가 맡았다. 2012 부산독립영화제에서 연기상을 수상했으며 ▲뷰티인사이드 ▲고지전 등 다수의 영화에 출연한 경력이 있어 기대를 모은다.

단편영화 시나리오 워크숍은 단편영화 ▲해미를 찾아서 ▲신기록을 연출한 이경호 감독과 ▲눈물을 연출한 오성호 감독이 맡았다. 특히 이경호 감독은 ‘해미를 찾아서’로 2019년 제13회 여성인권영화제에서 최우수 작품상을 수상했으며, ‘신기록’으로 2018년 제29회 청룡영화상에서 단편영화상을 수상했다. 또한 오성호 감독은 ‘눈물’로 2018년 제5회 가톨릭영화제 대상, 2018년 제44회 서울독립영화제에서 최우수 단편상을 수상했다.

진주시민미디어센터의 사업담당자는 “경남영화학교를 통해 경남지역에서 영화를 제작하는 이들의 갈증이 조금이나마 해소될 수 있다면 좋겠다”며 “이후에도 경남의 영화문화를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밝혔다.

2020 경남영화학교는 진주시민미디어센터가 주관하고 진주시민미디어센터, 경남영화협회, 공공미디어단잠, 씨네마켓픽쳐스가 주최한다.

이번 수업은 전체 무료로 진행되며 내달 5일까지 모집하고 내달 14일부터는 수업이 시작된다.

경남영화학교 수업에 참여하고 싶다면 아래 링크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전공부문은 https://bit.ly/3ezfd6d 이며, 워크숍 부문은 https://bit.ly/37ZeSqS 로 신청가능하며, 자세한 내용은 진주시민미디어센터 홈페이지(http://jjmedia.or.kr)에서 확인 가능하다.

자세한 문의사항은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진주시민미디어센터 또는 이메일(2020gfs@jjmedia.or.kr)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