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 갑 정영훈, 박대출 후보 토론서 '치열한 격론’
진주 갑 정영훈, 박대출 후보 토론서 '치열한 격론’
정 후보, "신천지 회장 표창창 왜 줬나"
박 후보, "현 정부 코로나19 초기대응은 실패"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0.04.07 2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C경남 스크린 캡쳐
MBC경남 스크린 캡쳐

4·15 총선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정영훈 후보와 미래통합당 박대출 후보가 TV토론회에서 서로를 향해 날을 세웠다.

7일 오후 MBC경남 주최로 개최된 4·15 총선 후보자 토론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공수처 설치 및 검경 수사권 조정 △유네스코 창의도시 지정에 따른 문화관광도시의 발전 등에 대한 토론이 진행됐다.

두 후보는 이날 토론중 공통질문인 ’서부경남 공공의의료기관 설립과 활성화 방안‘등에 대해 초반부터 상반된 평가로 공방을 주고받았다.

먼저 정 후보는 “집권여당 김경수 도지사와 혁신형 공공병원을 진주에 반드시 세우겠다”며 “진주의료원이 있었다면 지역에서 발생한 코로나 확진자들을 마산의료원으로 보내는 일은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주장했다.

또 "국회에서 진주의료원 정상화를 촉구하는 결의문 채택에 당시 박 후보는 현역 의원인데도 불구하고 서부경남 감염병 컨트롤타워 유지하는 회의에 불참했다"며 "박 의원은 진주시민에게 석고대죄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박 후보는 "민간 의료부문에서 감당 못 하는 영역이 있고 그 부분을 공공의료기관이 해내야 한다"며 "감염병 발생 시 공공의료기관만으로 부족하다. 민간 의료기관과 함께 총체적으로 결집해야 한다"고 맞받아쳤다.

그러면서 "공공의료기관은 시립보다는 국립, 국립병원이 안되면 도립병원으로 추진해야 한다"며 "도지사가 직접 컨트롤타워 역할로서 책임지고 안전하게 운영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내 두 후보는 코로나9 사태와 관련한 토론에서도 날선 대립각을 세웠다.

박 후보는 지난 2일 정 후보의 모 방송 인터뷰 중 ’문 대통령의 결단과 발 빠른 대응으로 코로나19사태가 진정국면에 들어섰다‘는 발언을 놓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의 코로나19 종식 발언 이후 2개월이 지났지만 종식되지 않았다”며 “현재 상황에서 동떨어진 발언"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에 정 후보는 "세계가 대한민국의 코로나19 방역에 대해 칭찬하고 배우려고 한다"며 "국난 극복에 일차적으로 국민이 앞장섰지만, 정부 방역체계에 대한 외국의 칭찬도 잇따르고 있다"고 강하게 반박했다.

이어진 자질검증에서는 박 후보가 신천지 총회장에게 표창장을 수여한 전력 등을 놓고 두 후보간 치열한 격론을 이어갔다.

한편, 공직선거법 기준에 미달한 민중당 김준형, 무소속 최승제, 무소속 김유근, 혁명당 오필남 후보는 별도의 방송연설회로 대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