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군, 내년도 반영 주민참여예산 제안 공모 접수
함양군, 내년도 반영 주민참여예산 제안 공모 접수
지역주도형·주민제안형 등 40억원 규모…올해 6월 5일까지 군민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
  • 양우석 기자
  • 승인 2020.03.26 0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양군청 전경. (사진제공=함양군청)
함양군청 전경. (사진제공=함양군청)

함양군이 2021년도 예산 편성에 반영할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올해 6월 5일까지 공모한다고 25일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 참여 기회를 넓혀 보다 많은 군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예산의 투명성, 책임성, 민주성을 높이기 위해 매년 실시되고 있다.

공모대상은 주민 삶의 질을 개선하고 주민수혜도가 높은 사업으로 지역 특성을 반영한 아이디어와 지역문제 해결, 주민편익 향상을 위한 시책사업 등이다. 단, 인건비나 법적·의무적 경상경비, 보조금 사업, 축제·공연 등 일회성 사업, 주민숙원사업, 기타 단순 민원사업 등은 공모대상에서 제외된다.

내년도 함양군 주민참여예산 규모는 2개 분야 총 40억 원으로 공모 유형은 지역주도형 36억 원, 주민제안형 4억 원 등이며 올해 6월 5일까지 함양군민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접수방법은 함양군 홈페이지, 우편 접수, 군청 및 읍·사무소에 방문해 제안서를 제출하면 된다. 제안된 사업은 소관 부서의 검토를 거쳐 읍·면 지역회의 및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최종 선정하며 내년도 예산 편성에 반영하게 된다.

경남도에서도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공모하며 도정참여형으로 총 30억 원, 사업별 5억 원 이내, 도-시·군연계협력형은 총 80억 원, 사업별 3억 원 이내, 청년참여형은 총 10억 원, 사업별 2억 원 이내, 지역주도형은 총 10억 원, 읍·면·동 2500만 원 이내 등으로 지난 20일부터 내달 24일까지 공모한다.

군 관계자는 “군민이 주인 되는 주민참여예산 사업 제안에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가져 주기를 바란다”며 “주민의 목소리가 군정에 실질적으로 반영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자세한 내용 및 신청방법은 함양군청 홈페이지 군정소식란을 참고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