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 농어촌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공모 선정
남해군, 농어촌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공모 선정
2022년까지 “주민이 안전하고 살기 좋은” 서면 우물마을 조성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0.03.06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면 우물마을 농어촌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계획도. (남해군청 제공)
서면 우물마을 농어촌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계획도. (남해군청 제공)

남해군이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2020년도 농어촌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고 6일 밝혔다.

농어촌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은 안전․위생 등 생활 인프라 확충 및 주거환경 개선, 주민역량 강화 등 지원을 통해 취약지역 주민의 기본적인 생활수준을 보장하기 위해 시행하는 사업이다.

남해군은 이번 공모에서 서면 우물마을을 ‘주민이 안전하고 살기 좋은 우물마을 조성’이라는 테마로 낙후된 농촌마을을 옛 정취를 간직한, 오고 싶은 마을로 만들기 위한 사업계획을 선보여 최종 선정됐다.

군은 이번 서면 우물마을 사업에 국비 16억원을 포함한 총 22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할 것으로 계획했다. 최종 사업비는 국가균형위의 지자체별 사업비 조정 후 확정‧통보된다.

군은 사업비가 최종 확정되면 기본계획 수립 후,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올해부터 2022년까지 하수도 정비, 슬레이트 지붕개선, 어울림공간 조성, CCTV 및 가로등 설치, 담장 및 우물 정비 등 하드웨어 사업과 소득증대 프로그램 운영, 마을리더 육성 교육 등 소프트웨어 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장충남 남해군수는 “군내 낙후마을 등 개발 대상지를 적극 발굴해 군민과 귀촌인이 살기 좋은, 활력 넘치는 남해군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