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진주시, 문화예술·전시·체육행사 등 잠정 중단
‘코로나19’ 진주시, 문화예술·전시·체육행사 등 잠정 중단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0.02.25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시청 야간 전경.(사진제공=진주시청)
진주시청 야간 전경.(사진제공=진주시청)

진주시는 지난 21일 코로나19 확진자가 2명이 확인됨에 따라 종교단체의 집회 및 예배 중지를 협조 요청하고, 박물관 등 각종 시설의 휴관과 함께 문화예술 공연, 전시, 행사 등을 전면 중단한다고 25일 밝혔다.

▲종교단체 집회·예배 중지 협조 요청

진주시는 관내 신천지교회 및 부속시설에 방역을 실시하고 해당건물에 대해 출입을 통제하는 등 강력한 조치를 취했다.

또한 집회 및 예배를 자제해 달라는 진주시장 서한문을 교회 등 209개소에 전달하고 전 읍·면·동장의 책임 하에 관내 종교시설에 현장지도를 실시했다.

한편 지난 23일에 감염병 위기 경보가 마지막 단계인 ‘심각’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24일 전 종교시설에 대해 공문을 발송해 다시 한 번 더 예배 및 법회 등을 취소해 줄 것을 요청했으며 예배 실시 현황 등을 매일 점검하는 등 코로나19 감염 예방 및 지역 확산 방지를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

▲문화, 예술, 체육시설 잠정 휴관·행사 중단

시는 이성자미술관, 익룡발자국전시관, 청동기박물관, 목공예전수관, 유등체험관,실내체육관 등 시에서 관리하는 각종 문화·예술·공공체육시설(실내)을 휴관 조치하고, 전면 통제하는 등 선제적 예방대응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시는 시립교향악단 정기연주회 등 각종 문화행사 및 3.1절 기념 건강달리기대회 등을 연기하고, 계획 중인 행사는 상황이 안정 될 때까지 일정을 조율하도록 지도하고 있다,

아울러 각종 문화 관광 서비스 수행 인력에 대해서도 코로나 대응 지침 교육을 실시하고 마스크 착용, 손소독제 사용 등을 의무화하는 등 철저한 예방대책을 시행하고 있다.

▲국내 여행사 및 관광시설 예방수칙 홍보

시는 관내 여행사를 대상으로 예방수칙을 배부하는 등 진주방문객의 안전한 여행을 지도하고 있으며, 특히 인바운드 여행사를 대상으로 중국, 동남아 방문객의 동향을 상시 파악하고 있다.

또한 관내 야영장, 유원시설, 외국인 도시민박업소 등 관광시설에 대해서도 철저한 위생관리를 지도하고 있으며, 상황 발생 시에는 보건소에 사전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최근 코로나19 확진 환자가 급증함에 따라 확산 방지를 위해 문화관광 해설사는 임시 휴무하고 진주성과 진주역 관광안내소 운영도 상황 종료 시까지 중단하는 등 감염 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전통시장, 대규모 점포 등 긴급 소독방역

시는 지난 21일 오후 5시 관내 전통시장, 대규모점포 등 43개소를 대상으로 관계자 긴급회의를 개최해 진주시의 대응상황에 대한 전파 및 예방관리 지침 교육을 실시했다.

또한 유동인구 감소 등 상인들의 입장에서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나 정기총회 등 각종 행사의 취소 및 자체 소독방역 실시를 협조 요청했고, 관계자들은 예방활동 강화로 안전한 전통시장(상가, 점포) 분위기 조성에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또한 중앙지하도상가는 중앙광장 및 계단출입구역을 매일 소독 중이며, 진주시 상인연합회 소속 9개 시장은 각 상인회별 임원진이 나서 소독방역 및 마스크 배부를 실시했다.

▲식품·공중위생 관련 업소 감염증 예방 관리 철저

진주시는 지난 20일 외식업, 숙박업 등 13개 분야 위생 단체장과의 간담회를 열어 음식점, 숙박업소 등 다중이용시설에서의 코로나19 확산 차단을 위한 방안을 논의하고 경기침체 활성화 대책에 대한 의견을 청취했으며, 위생분야 당면현안을 전달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서 진주시는 업소별 주기적인 방역과 손소독제 비치, 마스크 착용 등 예방수칙 준수에 적극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관내 전 위생업소를 대상으로 코로나19 예방수칙 안내문, SMS를 발송하는 등 지속적인 홍보활동과 더불어 많은 시민이 이용하는 대형음식점 및 외국인 이용 음식점을 대상으로 손소독제를 배부하고 전 숙박업소를 대상으로 외국인 투숙객 현황을 모니터링 중에 있으며 특히 현장방문 지도팀을 구성해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