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진주시 노선변경 갈등 재점화…경남도 중재 ‘무색’
창원-진주시 노선변경 갈등 재점화…경남도 중재 ‘무색’
진주시, 서부경남 KTX 조기착공 6개 시․군협의회 구성
창원시, 분열·갈등 유발하는 진주시 이중적 태도 ‘유감’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0.02.11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시는 11일 오전 진주시청 상황실에서 ‘서부경남 KTX 조기 착공을 위한 시․군협의회’를 개최했다.
진주시는 11일 오전 진주시청 상황실에서 ‘서부경남 KTX 조기 착공을 위한 시․군협의회’를 개최했다.

남부내륙고속철도 노선변경을 놓고 창원시와 진주시의 갈등이 심화 되자 경남도가 중재자 역할을 자임했음에도 지자체 간 논란은 더욱 커지고 있다.

진주시는 11일 오전 진주시청 상황실에서 ‘서부경남 KTX 조기 착공을 위한 시․군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는 서부경남 KTX 사업을 조기착공하고 서부경남 공동 발전을 이루는 과제 추진에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자리로 조규일 진주시장, 송도근 사천시장, 윤상기 하동군수, 이재근 산청군수, 거창․합천 부군수가 참석했다.

이날 조규일 진주시장은 “서부경남 KTX 국가사업의 취지 자체가 국토균형발전에 있다”며 “국가의 취지에도 맞지 않는 제안을 해서 오늘 자리가 마련된 것 자체가 유감스럽다. 당초 서부 경남 시·군수께서 50여 년 염원한 듯 조기 착공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서부경남 KTX 사업은 국가 철도망 구축계획을 근간으로 지난해 1월 29일 정부가 예타를 면제하고 국가 균형발전 프로젝트를 확정 지은 것”이라며 “창원시는 노선변경을 철회하고 당초 정부 안대로 조속히 착공되도록 서부 경남 시․군이 공동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송도근 사천시장도 “창원시가 느닷없이 불필요한 논쟁 만들지 않아도 될 일들을 하고 있어 어처구니가 없다”며 “길을 잘못 생각하면 단순히 사람과 물류가 옮겨가는 통로로만 생각할 수 있지만 길은 국가 간선 도로망 철도 등 길은 국가의 발전과 정책 전략 의지가 소통되는 길”이라고 말했다.

윤상기 하동군수는 지역 갈등을 위해 도지사가 정확한 입장에 대해 표명해야 한다고 거론했다.

특히 “국가 기간망 개설은 지역의 요소들을 감안해 필요한 경비를 들여 신설한 것이고 발표한 것”이라며 “착공단계에서 노선변경은 단체장으로서 도리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지역의 갈등은 도지사가 입장 표명을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이재근 산청군수는 노선변경에 대해 결과가 달라지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전망했다. 그는 “노선은 공감대를 갖고 확정돼 있다. 이번 계기로 마음을 한번 모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주장했다.

거창과 합천 부군수들도 철도 소외 지역인 서부 경남의 교통 인프라 구축을 위해 필요한 사업으로 조기착공이 가능하도록 모든 행정력에 집중할 것을 약속했다.

이후 이들은 서부경남 KTX시대 경남공동번영을 위한 공동결의문 서명과 함께 의지를 다짐했다.

결의문에는 △서부경남 KTX 조기착공 시·군 협의회 구성 △서부경남 KTX사업 국가 철도망 구축계획 및 2019년 국가 균형발전 프로젝트 발표 내용에 따른 조기착공 △김천~진주 간 복선화 최우선 추진 △경제, 문화관광, 광역교통 분야 공동 발전을 위한 상호 협력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이에 대해 같은 날 오후 창원시가 진주시의 시・군협의회 구성에 대해 입장문을 내고 “진주시의 편 가르기 식 분열 조장은 갈등만 심화시키고 있다”는 내용으로 강한 유감을 표했다.

창원시는 “지난 11일 경남도에서 남부내륙고속철도 조기착공을 위한 상생 합의에도 주변 시・군을 모아놓고 분열을 조장하고 갈등을 유발하는 진주시의 이중적인 태도에 강하게 유감을 표명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남부내륙철도를 건설해 경남도의 균형적인 발전, 동반성장을 이야기하면서 팀 짜기, 편 가르기 식의 행동은 더 이상 용납할 수 없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특히 “국토교통부의 검토항목에는 수요, 경제성과 타당성, 환경의 보전 및 관리방안에 관한 사항만 있을 뿐 갈등을 유발하기 위한 협의체 구성 여부는 없다”며 “지속적으로 갈등을 유발하는 것은 남부내륙철도의 착공을 지연시키는 일”이라며 비판했다.

이에 “창원시는 한정된 국가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경남도 전역을 고속철도 수혜권으로 확장시키는 윈-윈 전략”이라며 “누가 혜택을 보고 누가 손해를 보자는 취지가 아니다"며 강조했다.

더불어 “지금부터 남부내륙철도 개통에 대비해야 할 시기로 앞으로 이러한 소모적인 자리가 없기를 바란다“라고 입장을 단호히 했다.

이에 앞서 경남도는 지난 10일 경남도청 서부청사에서 경남도 박정준 서부권개발국장, 최영철 국장, 정중채 진주시 도시건설국장이 한자리에 모여 남부내륙철도 조기 사업이 조기착공이 될 수 있는 위한 협력 방안 간담회를 개최했다.

도는 이날 간담회에서 두 지자체 간 갈등을 해소하고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 등 사업 조기착공을 위한 상생 협력하는 것으로 중재했다.

그러나 간담회 이후 갈등이 봉합된 것처럼 비쳤던 창원시와 진주 등 서부경남 지역 간 노선변경 갈등이 하루 만에 재차 불거지면서 사실상 경남도의 중재가 ‘무산된 것 아니냐’는 우려 섞인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