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경남 KTX 노선 갈등' 경남도 중재 나섰지만 '글쎄’
'서부경남 KTX 노선 갈등' 경남도 중재 나섰지만 '글쎄’
경남도 주관으로 창원시, 진주시 담당국장 한자리 모여
상호 주장 자제 등 조기착공 위한 상생협력 방안 모색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0.02.10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진주신문
© 진주신문

남부내륙철도 노선 변경을 둘러싼 창원과 진주시를 비롯한 서부 경남의 지역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경남도가 이를 중재자 역할을 자임하고 나섰지만 적극적인 성과는 기대하기 어렵다는 시각이다.

10일 오전 경남도 서부청사에서 박정준 경상남도 서부권개발국장 주재하에 최영철 창원시 안전건설교통국장과 정중채 진주시 도시건설 국장이 참석해 남부내륙고속철도 조기착공을 위한 상생협력 방안 모색을 위한 간담회가 비공개로 진행됐다.

이날 자리에서 창원·진주시 국장은 남부내륙철도 노선 변경에 대한 각 지자체의 의견을 주장하며 입장 차를 드러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박정준 서부권개발국장은 “최근 남부내륙고속철도 노선에 대해 지자체 간 의견이 분분한데 각 시의 요구사항은 국토교통부에 충분히 전달된 만큼, 350만 경남도민과 함께 조기 착공을 위한 행정절차에 매진해 달라”고 당부하며 중재에 나섰다.

창원·진주시 국장은 기계‧조선 등 경기불황으로 위축된 경남 경제의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자칫 사업을 지연하는 상호 주장은 자제하고, 노선과 역사는 전문기관(국토교통부 등)에 맡기고 조기 착공을 위한 상생 협력 방안을 마련하자는데 의견을 모았다.

경남도는 창원산업선(대합 산단~창원역) 신설, 경전선 구간 선형 개량 등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고, 남부내륙고속철도, 부전~마산 복선전철 등 철도와 도로를 연계해 한반도 전체의 동남권 광역교통망을 구축하는데 힘을 모은다는 방침이다.

경남도 담당부서 관계자는 “이날 간담회를 통해 지자체 간 갈등을 해소하고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며 “향후 사업이 조기 착공 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나가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남부내륙고속철도 사업은 2022년 조기 착공을 향한 행정절차가 차근차근 진행되고 있다. 지난해에는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완료,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착수, 그리고 기본설계비 150억 원을 확보하는 등 행정절차가 빠르게 진행돼 조기 착공이 가시화되고 있다.

남부내륙고속철도의 노선과 정거장은 올해 상반기에 국토교통부에서 시군의 의견 수렴과 국토교통부, 철도시설공단, 전문가 등의 자문을 거쳐 11월 완료되는 국토교통부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에서 결정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