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 우한폐렴 대응상황 점검
남해군, 우한폐렴 대응상황 점검
재난안전 대책본부 가동…비상대응 체제 강화·예방수칙 대군민 홍보 집중
치매 노인 가정 가호 방문…예방수칙 교육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0.02.05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해군은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국내에서도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우한폐렴)이 ‘경계’로 격상됨에 따라 우한폐렴 유입차단과 확산방지를 위해 대응상황 점검에 나섰다.

4일 오후 남해군 홍득호 부군수(가운데)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예방체계를 더욱 강화할 것을 지시하고 있다. (사진제공=남해군청)
4일 오후 남해군 홍득호 부군수(가운데)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예방체계를 더욱 강화할 것을 지시하고 있다. (사진제공=남해군청)

▲남해군 재난안전 대책본부, 우한폐렴 대응 대비태세를 점검

남해군 재난안전 대책본부는 지난 4일 부군수실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폐렴) 대응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우한폐렴 대응 대비태세를 점검했다고 밝혔다.

전 세계적으로 지속 확산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해 범국가적 역량을 결집하기 위해 중앙정부가 질병관리본부에서 재난안전 대책본부로 격상 운영됨에 따라 남해군도 지난 3일부터 본격적인 재난안전 대책본부 운영에 들어갔다.

이날 진행된 점검회의에서 홍득호 하동군 부군수는 “군 자체 차원의 관리로 현재는 확진자가 한 명도 없지만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 미리 현장대응 시나리오를 점검하기 바란다”며 “관련 부서에서는 지속적인 비상체계 유지로 대응 과정이 빈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하고 현장대응을 더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사스나 메르스와 달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무증상 감염자에 의한 전파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며 “감염병 위기 대응 매뉴얼보다 더 강화된 예방대책을 강구하는 등 예방체계를 더욱 강화할 것”을 지시했다.

이에 따라 남해군 재난안전 대책본부는 향후 발생 가능한 모든 상황에 대비하고 감염병 차단을 위해 접촉자 관리에 집중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지금까지 비상방역 대응체계 구축 등 신속한 대응으로 관내 감염환자가 발생한 사례는 없었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자 발생을 막기 위해 지속적인 관심이 요구되고 있다”며 “감염증 예방을 위해 마스크, 손세정제 보급은 물론 예방행동 수칙 홍보에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남해군보건소 치매안심센터 사례관리 담당자가 치매 어르신에게 올바른 손 씻기, 기침예절에 대해 교육하고 있다. (사진제공=남해군청)
남해군보건소 치매안심센터 사례관리 담당자가 치매 어르신에게 올바른 손 씻기, 기침예절에 대해 교육하고 있다. (사진제공=남해군청)

▲남해군보건소 치매안심센터, 치매 노인 가정 개별 방문…우한폐렴 예방수칙 교육

남해군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폐렴) 확산방지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남해군보건소 치매안심센터가 치매를 앓고 있는 어르신들에 대한 우한폐렴 예방에 나섰다.

최근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 환자가 발생함에 따라 지역사회 내 전파를 막기 위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치매안심센터 맞춤형 사례관리 담당자들은 치매 어르신 가정에 방문해 우한폐렴 예방수칙을 교육하고 있다.

사례관리 담당자들은 우한폐렴의 정의와 증상에 관해 설명하고 주요 증상이 있을 시 대처방법에 대해 안내한다. 또 올바른 손 씻기 방법과 기침예절을 교육하기 위해 예방수칙 포스터를 부착 후 직접 시범을 보여 치매 노인들이 따라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치매안심센터는 치매 노인들에게 손제정제와 마스크도 배부하고 있다.

치매안심센터 관계자는 “감염에 취약한 치매 노인들에게 개별 교육을 통해 예방효과를 증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군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전파 및 확산을 방지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치매안심센터는 치매로 진단받은 어르신들이 시설에 입소하지 않고 집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개인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치매환자 맞춤형 사례관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사례관리위원회 회의를 통해 선정된 대상자에게는 인지기능 강화를 위한 교재, 조호물품 등을 지원하고 가정방문 및 전화상담을 실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