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지난해 119신고 63만건…50초에 1건씩 접수
경남 지난해 119신고 63만건…50초에 1건씩 접수
한해 119신고 건수 1,730건, 전년도 대비 4.6% 증가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0.01.19 2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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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주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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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도 소방본부는 2019년도 한 해 경남지역 119신고 건수가 63만1,476건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는 하루 평균 1,730건 꼴로 약 50초에 1건 씩 접수된 셈이다. 2018년도 119신고건수(60만3,813건)와 비교해 약 4.6%(2만7,663건) 증가한 수치다.

특히 2019년도에는 화재·구조·구급 등 재난 관련 출동신고가 전체의 47.1%(29만7,225건)로 나타났다. 이 중 구급 11만2,128건, 구조 4만2599건, 화재 2만3,219건 등으로 구급은 5분, 구조는 12분, 화재는 23분에 한 번 꼴로 119신고가 접수된 셈이다.

2018년도와 비교하면 화재와 구급 신고건수는 각각 5%(1,234건), 2.7%(3,135건) 감소한 반면, 구조 신고건수는 7.7%(3,038건) 증가했다.

이같은 구조 신고건수가 증가한 원인은 여름철 고온다습한 날씨와 많은 야외활동으로 벌집제거 신고가 22.5%(2,726건), 동물구조 신고가 10.8%(647건)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또 지난해 병원약국 안내·민원 상담 등 비 긴급신고는 52.9%(33만4,251건)를 차지했으며, 이 가운데 우연히 긴급 전화번호가 눌리거나(오접속) 응답이 없는 경우는 12만4,796건으로 전년도에 비해 13.5%(1만4,917건) 증가했다.

이는 스마트폰 초기화면의 긴급 통화서비스 오작동이나 터치잘못 등 원인에 의한 것으로 올바른 119신고방법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홍보로 오접속 등 비긴급신고를 줄여나갈 예정이다.

월별 신고건수를 살펴보면 대부분 전년도와 비슷하거나 감소하는 수치를 보이나 7~9월은 평균 약 17.8% 증가한 걸로 보아 3분기 태풍 ‘링링’을 포함해 한반도를 7차례 강타한 태풍의 영향으로 안전조치 관련 119출동건수가 늘어난 것이 원인으로 분석된다.

한편, 경남 소방본부는 전화 뿐만 아니라 문자, 영상, 휴대폰 앱(app)을 통해서도 119신고가 가능하도록 “119다매체신고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데, 이를 통한 신고현황은 문자 1만2천701건, 영상신고 6천816건 등 총 2만596건으로 전체 신고건수의 3.2%에 불과한 실정이다.

소방본부 관계자는 “의사소통이 어려운 외국인이나 청각장애인 등 119서비스 수혜자의 사각지대가 없도록 홈페이지, 전광판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119다매체서비스를 홍보 할 예정”이며 “안전한 경남실현을 위해 앞으로도 119신고접수 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사고예방정보 제공과 현장대응에 적극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119다매체 신고서비스는 정보통신 환경의 변화에 맞춰 영상통화와 문자, 앱(app)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쉽게 119신고방법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