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군 내년부터 음식쓰레기 집 앞 수거 시행
함양군 내년부터 음식쓰레기 집 앞 수거 시행
함양읍 일부지역 가정주택 대상 문전수거, 전용수거용기 납부칩 부착 배출
  • 양우석 기자
  • 승인 2019.12.13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식물류 폐기물 문전수거 홍보지(안) (함양군청 제공)
음식물류 폐기물 문전수거 홍보지(안) (함양군청 제공)

함양군은 내년 1월 1일부터 함양읍 일부지역 내 가정주택의 음식물류 폐기물(이하 음식쓰레기)을 집 앞에서 수거하는 이른바 문전수거(門前收去) 제도를 시행할 예정이라고 13일 밝혔다.

현재는 종량제봉투를 이용해 음식쓰레기를 담아 인근 배출지점에 놓으면 수거해 가는 방식이였다. 하지만 이 제도는 길고양이에 의한 종량제봉투 훼손, 음식쓰레기 폐수발생에 따른 악취 유발 및 인도․도로 환경 저해 등의 문제점이 있었다.

이에 군은 함양읍 시내권 가정주택 등 종량제봉투를 사용해 음식쓰레기를 배출하던 곳을 대상으로 내년 1월 1일부터 음식쓰레기 문전수거를 시행할 계획이다.

가정 및 주택은 함양군에서 배부하는 전용수거용기(5리터)에 음식쓰레기를 담아 마트 등에서 납부칩(종량제봉투를 대신하는 수수료 납부확인증·100원)을 구입해 가정의 현관이나 대문 밖에 배출하면 된다.

해당되는 지역은 함양읍 운림리, 용평리, 백연리, 교산리(두산마을 제외), 인당마을이며, 수거요일은 월·수·금요일 주 3회로 배출요일은 일·화·목요일 저녁시간대에 집 앞에 배출하면 된다.

군 관계자는 “12월 중순부터 수요조사를 통해 전용수거용기를 배부하고 배출요령을 홍보할 계획”이라며 “음식물 쓰레기 문전수거가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주민들의 배출시간 준수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